2021/11 3

황금들녘 벼수확 유자유목 겨울한파대비 볏집묶기

황금들녘의 벼를 수확합니다. 논 3000m² 수확이 1시간도 안돼 끝나네요. 콤바인, 레이카, 베일러, 랩핑 트랙터 벼농사는 완벽하게 기계화되었어요. 벼수확 마친 밭에는 월동작물인 보리를 파종할 겁니다. 콤바인이 탈곡을 하며 가지런히 널어 놓은 볏집을 모아 묶습니다. 볏집으로 유자유목 겨울한파 대비를 할 겁니다. 보통 볏집은 동절기 소나 염소 등 가축의 조사료로, 건조 후 사각이나 원형으로 묶어 판매됩니다. 이 밭에서는 레이카, 베일러, 랩핑 트랙터가 6~7롤 정도의 ‘볏집곤포사일리지’를 만들겁니다. 유자도 수확할 때가 되었고.. 가을은 한해 중 가장 바쁜 농번기입니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UWO6_ewogQZziD5TC8Wa9w 카카오스토리 https:/..

산업도시민 휴식처 동광양 마동저수지생태공원과 가야산

광양읍 서천과 서산에 이어, 동광양에 있는 마동저수지생태공원과 가야산을 소개할게요. 세계 최대규모의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비롯해 광양만권이 대규모 산업단지로 변신하면서 신도시 ‘동광양’(행정 중마동)이 형성되었어요. 그리고 가야산(497m)에서 흘러내리는 물을 담아내던 중마동의 두 농업용수 저수지 마동제와 와우제는 도시생태공원으로 조성되었지요. 도시공간구조의 변화에 대응하는 미래지향적 도시문화 거점 유원지로, 거대한 산업도시의 정화기능을 하며 시민들의 휴식처가 된 것이지요. 마동저수지생태공원과 와우저수지생태공원은 가야산이 있어 풍광을 더해요. 총저수량 34만톤, 넓이 33만6천㎡의 마동제. 마동저수지생태공원에서는 어디서나 주변경관을 압도하는 원형의 높은 건물도 보게 됩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2001년에..

광양시민 휴식공원 볼거리 먹을거리 서천과 서산

광양시에는 1천미터가 넘는 네개의 봉우리가 솟아오른 전라남도 최고봉 백운산맥(1222m)이 있습니다. 광양시는 백운산 청청지역 이미지를 살리는 한편, 시민을 위한 휴식공원을 많이 조성하고 있어요. 구도심 광양읍에 있는 ‘서천과 서산’, 신도심 동광양에 있는 ‘마동저수지생태공원과 가야산’이 대표적이지요. 먼저 서천과 서산을 소개할게요. 서천은 광양시 9경 중 1경인 백운산 4대계곡 중 성불계곡 줄기예요. 백운산 형제봉과 도솔봉 사이에서 발원된 성불계곡의 물은 봉강면 백운저수지에 모였다가 광양읍 서천을 형성하고 광양만으로 흘러가지요. 서천의 폭은 최대 100m, 최소 50m, 길이는 5km에 이른다네요. 서천은 광양시농업기술센터시험포장과도 접해 있어요. 매년 봄 광양꽃축제가 열리는 곳이기도 하지요. 41,4..